안녕하세요. 유니템입니다.
오늘은 단디 하자 숙제로 받은 부산, 울산, 창원, 진주, 양산, 김해 지역별 인구수, 시청 위치, 평단가를 조사하여 보았습니다. 우선 각 도시별로 알아보기 전에 인구수, 시청 위치, 평단가가 왜 중요한지 알아야겠죠?
1. 인구수는 해당 지역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거주하는지를 보여주는데 이는 곧 부동산에 있어서 수요를 뜻합니다. 부동산의 공급과 수요는 언제 부동산 매수와 매도를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보통 부동산의 수요는 인구수나 세대수를 보고, 부동산 공급 지표는 입주물량 등을 보면 된다고 합니다.
2. 시청은 행정 기관으로 각 도시에 필수적인 기관입니다. 보편적으로 시청을 주변으로 각종 다른 행정기관들도 같이 들어서 있는데, 이는 곧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곳이라는 의미입니다. 아파트 입지에 있어서 일자리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강남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가격이 비싼 이유 중 하나가 많은 일자리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서울 같은 경우는 강남에서부터 가까울수록 비싸고, 멀수록 저렴한 가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 도시의 시청이 어디에 있는지를 파악하면 사람들이 선호하는 지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평단가는 해당 도시를 잘 모를 때 어떤 지역을 사람들이 선호하는지 파악하기 좋은 지표입니다. 수요가 많은 곳은 입지가 좋아 인기가 많은 곳이고, 이는 곧잘 아파트 가격 및 평단가에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또,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평단가를 통해 이 지역이 어떤 이유 때문에 평단가가 높고, 다른 지역은 어떤 이유 때문에 비교적 평단가가 낮은지 알아볼 수 있는 도구인 것 같습니다.
자, 이제 한 도시내 구별 / 동별 인구수, 시청 위치, 평단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광역시
행정구역: 15구 1개군
총인구수: 3,338,167
총 세대수: 1,555,326
부산광역시청 위치: 연제구
부산광역시 시청은 연제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부산 시청 주변으로 부산경찰청, 부산지방고용노동청, 부산지방국세청, 연제구청, 부산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등이 들어서 있습니다. 행정 기관은 대게 모여있는 모습을 보여주곤 하는데, 부산 시청 근처 역시 많은 행정 기관들이 모여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행정기관에서 일자리를 창출하기 때문에, 연제구 주변으로 거주하고자 하는 수요가 많을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부산광역시는 대략 334만 명의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고, 해운대구, 부산진구, 사하구, 북구, 동래구 등 순으로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저는 의외로 동래구나 수영구의 인구가 적은걸 보고 놀랐습니다. 인구수는 평단가에 비례하지 않는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부산진구는 부산의 도심으로 부산의 정중앙에 위치하고 있고, 사하구는 공단이나 중소기업의 일자리들이 꽤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또, 북구 같은 경우에는 일자리는 없지만 애초에 배드타운으로 지어진 도시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네요~! 부산광역시의 총인구수와 세대수를 보면, 평균 한 세대에 2.14명이 거주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구수 찾는 방법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산광역시의 구별 평단가는 681만부터 2590만까지 양극화가 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빨간 원의 유명한 해수동은 당연히 탑 3 가격에 들고, 의외로 해운대구 2226만보다 수영구가 2590만으로 부산 내에서 가장 높은 평단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수동 + 연제구까지 붙여야 할 정도로 연제구 1814만과 동래구 1860만은 비슷한 평단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구수 2등 3등을 보여줬던 부산진구와 사하구는 각각 1295만과 889만입니다. 부산진구 같은 경우 구축 아파트, 오래된 주택, 신축 아파트가 혼재되어 있어 중간 정도의 평단가를 보여주는 것 같고, 사하구 같은 경우는 도심으로부터 떨어져 있고, 공장 단지가 많다 보니 대형 트럭, 먼지 등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색깔로 봐도 알 수 있지만, 동부산 쪽이 평단가가 높고, 서부산 쪽이 평단가가 낮습니다. 아래 최고가 아파트 순위를 봐도 대부분 동부산권의 해운대구와 수영구입니다. 하지만, 강서구에 명지 오션시티, 명지 국제신도시, 에코델타시티 등의 신도시가 지어지면서 서부산 쪽에도 많은 인구가 유입되고 상당히 높은 평단가를 보여줄 것입니다.
울산광역시
행정구역: 4구 1개군
총인구수: 1,116,482
총 세대수: 485,349
울산광역시청 위치: 남구
울산광역시청은 울산의 중심부 쪽인 남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울산은 부산과 달리 울산시청 옆에 다른 행정기관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울산 남부 경찰서, 울산광역시 남구청 정도가 근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울산의 인구수는 대략 112만으로, 부산의 1/3 정도의 인구수입니다. 울산광역시 세대당 대략 2.3명으로 보입니다. 부산보다 세대당 조금 더 많은 인구가 살고 있네요. 울산은 대기업이 많이 들어와 있어서, 예상컨대 가족 단위의 세대수가 더 많을 것 같습니다. 울산 시청이 위치하고 있는 남구가 가장 인구수가 많고, 2등으로는 면적이 가장 넓은 울주군, 북구, 중구 마지막으로 동구 순으로 인구수가 많습니다.
울산광역시 구별 평단가는 남구, 중구, 북구, 울주군, 동구 순으로 높습니다. 남구는 인구수도 1등, 평단가도 1등이네요. 사람들이 선호하는 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래 지도를 보시면, 평단가 높은 세 지역구 남구, 중구, 북구는 크게 봐도 울산 시외버스터미널, 태화강 국가정원, 울산 종합운동장, 울산공항, 북울산역등이 들어서 있어서 사람들이 선호할만한 요소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위는 울산광역시 남구의 동별 평단가인데, 신정동, 옥동, 야음동, 달동, 삼산동 순으로 평단가가 높습니다. 신정동에는 울산의 대장 아파트 문수로 아이파크 아파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재개발 구역으로 지정됨으로 인해 재개발 기대감으로 인해 높은 평단가를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옥동은 울산 내에서 학군 좋은 동네로 상당한 평단가를 보여주고 있네요..! 아래 아실에서 보여주고 있는 울산 내 최고가 아파트 역시 신정동, 야음동, 옥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는 울산광역시 중구와 북구의 동별 평단가입니다. 울산공항이 위치하고 있는 북구의 송정동이 해당 지도에서는 1783만으로 가장 높은 평단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중구의 약사동, 유곡동 등이 평단가가 높네요..! 아직 낯선 동네의 이름들이 많은데 공부하다 보면 하나씩 알아갈 수 있겠죠?
창원 특례시
행정구역: 5구
총인구수: 1,027,429
총 세대수: 455,747
창원은 창원특례시라는 명칭으로 의창구, 성산구, 진해구, 마산회원구, 마산합포구의 5 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창원은 여러 도시와 붙어있는데, 밀양, 김해, 창녕, 함안, 진주, 고성이 창원과 인접하고 있습니다.
창원시청 위치: 성산구
창원은 계획도시로, 도시가 전반적으로 반듯하고 가보시면 도로가 잘 닦여져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계획된 도시다 보니 창원시청과 같은 중요한 행정기관을 도시 중심인 성남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창원의 중심에는 창원광장이 있는데 광장 부근으로 창원시청, 이마트,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한국은행 등이 있습니다. 한눈에 봐도 엄청난 입지임을 알 수 있죠!
더군다나 창원시청 바로 위쪽에는 용지호수가 있는데, 시청 분들은 점심시간에 용지호수 가서 산책할 수도 있겠네요! ㅎㅎ 용지호수 바로 앞에는 용지 아이파크 아파트가 있습니다. 용지호수에, 이마트에 백화점까지 가까운 용지 아이파크는 아래 창원 최고가 아파트에서 1등 자리를 차지하고 있네요~!
창원은 총인구수 1,027,429명으로 성산구, 의창구, 진해구, 마산회원구, 마산합포구 순으로 인구수가 많습니다. 한 세대 당 평균 2.25명이 살고 있습니다. 창원은 100만 이상의 인구로 시이지만 특례 시라는 이름을 갖고 있을 만큼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 같습니다.
창원시 구별 평단가는 예상대로 창원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성산구가 1478만으로 가장 높고, 의창구, 마산합포구, 마산회원구, 진해구 순으로 평단가가 높습니다. 창원시 전체 평균 평단가는 1139만입니다.
최고가 아파트인 용지 아이파크 아파트가 위치하고 있는 성산구의 동별 평단가를 보면, 신월동은 무려 3078만의 엄청나게 높은 평단가를 보여 주고 있고, 용지호수 근처인 용호동 또한 2698만으로 높은 평단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용호동과 신월동 모두 창원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고, 용지공원, 롯데백화점, 이마트 등 엄청나게 좋은 환경에 근접하고 있어서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 의창구 중동 같은 경우에도 평단가 2558만 원으로 주변 동과는 다르게 홀로 높은 평단가를 형성하고 있는데요~ 창원시 최고가 아파트 순위에서도 창원 중동 유니시티 아파트들이 2~5등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창원 중동 유니시티는 6,100세대의 대단지 아파트로 초등학교와 중학교도 단지 내 지어진다고 합니다. 엄청나네요..! 그뿐 아니라, 창원 중동 유니시티 1단지 바로 앞에 신세계 스타필드 창원도 24년도에 들어설 예정이고, 창원 중앙공원과 사화공원을 끼고 있어서, 조경 또한 굉장히 아름다울 것 같습니다. 아파트 주변 상업시설, 아파트 내 커뮤니티 시설, 공원 시설 등의 몇 가지 요소들만 봐도 엄청난 입지를 형성할 것 같네요.
창원 같은 경우에는 성산구 쪽 도심 중심 위주로 좋은 입지가 형성되었었는데, 의창구 중동에 대단지 아파트와 스타필드가 들어서면서 창원시 내의 인구 이동이 크게 일어나면서 도시 내 변화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김해시
행정구역: 1읍, 6면, 12동
총인구수: 536,340
총 세대수: 227,699
김해시청 위치: 김해시 부원동
김해시청은 김해시 부원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김해시청 근처에는 공기업, 복지센터 등 일자리가 모여있는 것을 볼 수 있고, 시청 근처에 엄청 넓어 보이는 남산공원이 있습니다. 어떤 도시든 공원이 있는 곳은 사람들이 선호하여 수요가 있는 곳인 것 같습니다. 부산시민공원 역시 근처 아파트들은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지요~!
시청역 과 한 정거장 차이나는 부원역에는 부원역 푸르지오 아파트가 있는데, 이 아파트가 연지공원 푸르지오 아파트가 생기기 전에는 대장 아파트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바로 앞에 상업 시설인 아이스퀘어 몰도 있고, 시청, 남산공원 등 좋은 환경 덕분인 것 같네요.
김해시는 50만 이상의 인구로 총인구수 536,340에, 평균 세대당 2.35명입니다. 북부동, 장유3동, 내외동, 장유1동, 진영읍 순으로 인구수가 많습니다. 장유1동, 2동, 3동을 합치면 장유동에 가장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김해시는 김해시청과 인접한 동 (부원동, 내외동, 북부동)들과, 아래 율하 쪽 (장유 1동, 2동, 3동)에 많은 세대의 아파트들이 들어서 있습니다. 우선 김해시청 기준으로 위쪽에 위치한 동들의 평단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부원동, 주촌면, 봉화동, 내동, 삼계동 순으로 평단가가 높습니다.
김해시 내동의 연지공원 푸르지오 아파트는 22년 5월 갓 입주한 아파트로, 현재 김해시에서 대장 아파트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연지공원이라는 엄청난 메리트와 부근에 지방법원, 문화의 전당, 국립 박물관, CGV, 홈플러스 등 일자리 창출 역할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시설들이 들어서 있습니다.
아래는 김해 율하 쪽 평단가인데, 장유동, 율하동, 관동동, 신문동 순으로 평단가가 높습니다. 지도만 봐도 엄청나게 많은 아파트들이 들어서 있네요~ 김해시의 2등 아파트인 김해 율하 시티 프라디움 아파트가 있는 장유3동 근처에는 롯데아웃렛도 보입니다. 김해는 창원이나 부산의 배드 타운으로 형성된 도시라 그런지 주거 단지가 특정 지역에 몰려 있는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김해시 전체로 봤을 때는 장유동, 부원동, 주촌면, 봉황동, 율하동 순으로 평단가가 높습니다.
진주시
행정구역: 1읍, 15 면, 14동,
총인구수: 345,463
총 세대수: 158,477
진주시청 위치: 진주시 상대동
진주시청은 진주시 상대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 진주 행정구역 지도에서는 진주시가로 표시되어 있는 곳입니다. 진주시청 근처에는 다른 도시들과는 다르게 행정 기관이 같이 들어서 있는 모습은 아니네요.
진주시는 총인구수 345,463에, 세대수 158,477로 세대당 평균 2.17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동별로 보자면, 충무공동, 가호동, 천전동, 평거동, 초장동, 하대동, 판문동, 금산면 순으로 인구수가 많습니다.
진주시는 충무공동, 가좌동, 평거동, 초전동 순으로 평단가가 높습니다. 충무공동이 1562만으로 다른 동에 비해 월등하게 높은 걸 알 수 있는데요~ 아래 아실 어플에서 진주 최고가 1~5등 아파트가 모두 충무공동에 위치한 아파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진주시의 시가지 동쪽 끝에 위치한 충무공동은, 행정중심 복합도시 사업과 연계하여 정부가 추진한 지방균형발전사업으로 지역의 성장거점지역에 조성되는 미래형 도시라고 하는데요~ 진주 종합운동장, 롯데몰, 노브랜드, 탑마트, CGV, 롯데시네마 등의 상업 시설이 들어서 있고, 한국 토지주택공사, 한국남동발전, 중소벤처기업 진흥공단 등 공기업과 공공기관의 본사들이 대거 들어와 있다고 합니다. 충무공동의 아파트 거주민들은 대부분 공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일하시는 분들일 것 같습니다. 일자리 때문에 점점 수도권으로 인구가 몰리고 있어 수도권과 지방의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는데, 지방이 사라지지 않으려면 이런 일자리들이 더 지방으로 내려와 줘야 할 것 같습니다..!
양산시
행정구역: 1읍, 4면, 8동
총인구수: 353,939
총 세대수: 154,571
양산시청 위치: 양산시 양주동
양산은 울산광역시, 부산광역시, 김해시, 밀양시와 접해있고, 양산시청은 양주동에 있습니다. 양산에 부산 지하철 2호선이 연결되어 있을 정도로 부산과 인접해있습니다. 양산시청은 양산시외버스 터미널과 가까이 있으며, 옆에 대단지 아파트들이 들어서 있습니다.
양산은 총 353,939 인구로, 세대당 2.28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물금읍, 동명, 양주동, 평산동, 서창동, 삼성동, 소주동 순으로 인구수가 많습니다.
양산시 내 평단가를 살펴보면 물금읍, 동면, 남부동, 중부동, 신기동, 덕계동 순으로 평단가가 높습니다. 양산 최고가 아파트들 1등~6등 모두 물금읍에 있습니다. 물금읍은 부산으로 출퇴근이 용이할 정도로 부산과 가까이 위치하고 있고, 반듯한 토지 구역에 지어진 아파트들이 대단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물금읍에는 양산부산대학교 병원과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가 있는데, 부산에서도 양산 부산대학교 병원에 많은 분들이 방문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물금읍은 양산 내에서 좋은 입지를 가지고 있다는 걸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양산시의 랜드마크인 양산타워는 동면에 위치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양산시 역시 부산의 배드타운 도시로 일자리는 많지 않고, 부산보다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부산에 출퇴근하기 위해 거주하는 분들이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부산, 울산, 창원, 김해, 진주, 양산 6개의 도시의 인구수 및 세대수, 시청 위치, 평단가를 알아보았는데요~ 인터넷 지도, 부동산 지인, 아파트 실거래가 등 여러 유용한 도구들을 활용하여 조사하면서 포스팅을 하니 직접 그 도시에 가보지 않고도 어느 정도는 파악할 수 있다는 게 새삼 세상이 너무 좋아졌다는 것도 깨달았습니다 ㅎㅎ 예전에는 도대체 부동산 공부를 어떻게 했을까요? 다 발로 뛰면서 발품 팔았겠죠..?
인구수를 통해 해당 도시의 규모와 아파트 수요를 파악하고, 시청 위치와 평단가를 통해 주변 입지가 어떤지 간략적으로나마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앞으로 단디 하자 2기 스터디에서 부울경 도시별로 더 자세히 배울 예정이라 기대가 됩니다~! ㅎㅎ